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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학

게슈탈트 원리 마케팅 측면 활용사례 2.

by 3분전  2020. 9. 12.

게슈탈트 원리인 ‘근접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전경-배경의 원리’ 에 관한 각각의 실생활 또는 마케팅 측면에서의 활용 사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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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심장 재단 공인 캠페인


[퍼블리시스 Publicis : Publicis Groupe 프랑스의 다국적 광고 홍보 회사로 파리에 본사를 두고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 하나이다.(매출기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Amsterdam, Netherlands  근거한 광고 에이전시 『퍼블리시스(Publicis)』에서 기획한 '네덜란드 심장 재단' 공인 캠페인 광고이다

지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QR 코드.  공인 캠페인 광고 QR 코드를 게슈탈트의 폐쇄성원리를 이용해 이미지화하여 비쥬얼라이징 시켜 표현한 광고로 QR 코드 속에는 공원에서 급 심정지로 쓰러져 있는 사람을 주변으로 CPR(심폐소생술) 있는 사람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방치 혹은 방관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그리고 있다.


네덜란드 심장 재단은 이처럼 심폐소생술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도 응급처지를 있도록 단계별로 심폐소생법을 소개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이를 홍보하기도 하면서 남의 일은 모르는 체 / 혹은 알면서도 방관만하는 이기적인 사회상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공익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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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스버그 맥주 Calsberg Beer 지면 광고


[ 칼스버그 맥주 : 100% 몰트를 사용해 만든 맥주. 덴마크 왕의 요청으로 세계적인 맥주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덴마크 왕실 공식 맥주로 옅은 황금빛을 띠며 풍성한 거품을 형성한다. 전체적으로 향과 곡물향을 느낄 있고 레몬 껍질등의 시트러스한 향이 난다. 곡물의 풍미와 약간의 싸워한 , 홉의 쌉싸름함을 느낄 있고 넘김이 부드러운 맥주이다. ]


덴마크 왕실 공식 맥주인 칼스버그사 맥주의 지면 광고이다. 얼핏 보면 엉덩이, 구두, 창문이 보이는 사진이지만 조금만 자세히 보면 가운데에 맥주잔이 보인다

번째, 번째 사진까지는 맥주잔이 안보이더니 번째 사진에서는 맥주잔이 보이고 있다.  형상과 배경의 관계를 이용하여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 시키는 효과가 나타나는 예이다.

같이 하나의 형태 일지라도 가지 이상의 지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이미지가 나올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형태 지각'을 이용한 작품들은 우리의 지각이 즉각적이지 않고, 사전 경험이나 정신 상태에 따라서 달라지며 복잡한 추리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 게슈탈트의 원리는 디자이너들에게 시각적 이미지 구성의 최종적인 효과를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시각 이미지의 구성에서 게슈탈트의 원리를 활용한다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반응 , 인간이라는 유기체의 자연스러운 시각 활동과 동시에 정신 활동을 다루는 셈이된다.






<참고문헌>

 

그루핑법칙을 활용한 이미지 효과에 관한 연구- 엡솔루트보드카 광고를 중심으로-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배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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